본문 바로가기
나의 보도자료

[스크랩] 신기남명인/ 장고잡이 이야기/드라마 모델로

by 운경소원 2009. 1. 20.

미리보기 시청소감 이벤트 KBS 드라마 < 경숙이 경숙이아버지 < 신기남 명인
KBS 2TV 수,목 밤 10시
연 출 : 홍석구 / 극 본 : 김혜정
장고(長鼓)가락 기능자 임실 신기남(申基男)  I  장편소설 <운암강>중 발췌


* 드라마 <경숙이 경숙아버지>의 신장구 캐릭터는 신기남 명인을 모델로 탄생.
신기남 명인은..
임실군 운암(雲岩)면 사량리 1번지 옥정호(玉井湖)의 한 모서리에 살고 있는 신기남씨는 우리나라 장고 가락의 기능보유자이다. 그는 장구채만 들면 신들린 사람처럼 된다. 특히 그의 쇠끈과 배짱이 맞았다하면 못 치는 것이 없다고 한다.


신씨는 자유당시절 전국농악대회에 출전하여 이승만(李承曉)대통령으로부터 개인상을 받았고 제4회 전국대사습 대회에 참가해서는 개인특기상을 받는 등 대회에 출전했다하면 이 분야의 상을 거의 독차지 했다.


그는 어릴때부터 장구에 천부적인 소질을 보였는데 밤낮을 가리지 않고 틈만 있으면 방바닥이나 마루바닥 퉁, 소리나는 것이 있으면 두드려 가락을 익혔다.
장구솜씨는..
이 무렵 남원에서 온 김홍집의 장구솜씨는 뛰어나 온 마을 사람들을 흥분속으로 몰아넣었다. 마을의 농악놀이가 끝난후 신씨의 어머니는 김홍집을 집으로 초대, 음식을 대접하고 아들에게 장구를 가르쳐 줄 것을 간청하니 신씨는 이때부터 전통적인 장구를 사사하기 시작했다.


그가 19세 되던 해 김홍집은 사망했으나 이미 그의 기능은 스승인 김홍집을 앞질러 있었다. 이때부터 신씨는 의젓한 기능인의 경지에 도달하여 그에게 많은 문하생이 따르기 시작했다.
특기는..
그는 전국을 누비기 시작했으며 18세 때에는 화중선을 따라 일본 하관과 만주 봉천등까지 가 갈채를 받았다.
그의 장구는 좌우를 가릴 것 없이 능란하게 풀어낸다. 그의 특기는 「엇불임」과 「소삼대삼」이고 단가락은 전국적으로 따라올 사람이 없을 정도로 뛰어났다.


그의 특기중 뛰어난 것은 「다스림」, 「구적놀이」, 「덩덕풍」, 「소삼대상」,「잉어가리」, 「세잔소시」, 「연풍대」 둥의 가락이다. 그의 가장 큰 소망은 「내가 다 이룩하지 못한 가락을 훌륭한 사람들이 계승하여 꼭 이루는것」이라고 했다.








출처 : 임실향토지 제8호 (임실문화원 발행 1973년)

출처 : 임실문인협회
글쓴이 : 소원/김여화 원글보기
메모 :